마케팅의 이해와 적용


오랜시간 마케팅 업무를 해 오면서 느끼는 점은, 아니 나 뿐만 아니라 모두가 느끼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기업들은 몇몇 대기업, 그리고 소수의 스타트업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이 아주 낮다는 것입니다.

한국 제조업이 세계 시장에서 특별한 마케팅 활동 + 브랜드 파워 없이도 경쟁력이 있던 시절이 끝나감에 따라, 이제 시장에서는 기술력 + 브랜드파워를 가진 시장의 선두 기업과 가격 경쟁력 + No Brand 의 (대부분의) 중국 기업으로 시장이 양분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점점 한국 기업들, 특히 제조업체들의 설자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불과 몇 년전만 하더라도, 한국 기업들의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는 많이 낮았으나, 지금은 과거와 달리, 마케팅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다음 문제는, 마케팅에 대해서 관심은 있으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얼마 만큼의 투자를 할 수 있는 지를 결정하는 부분 (기존에 마케팅 투자가 없었기에, 쉽게 ROI를 산출하기가 어렵고), 두 번째는 경영인의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마케팅 투자의 규모와 방향성이 정해지는 상황, 마지막으로 마케팅에 대한 고찰 없이 이미 제조된 상품들입니다. 이러한 주요한 부분들 역시 변화되고 깨져야만 더욱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꾸준하게 마케팅의 이해를 돕고, 현장에서 기업들이 어떻게 마케팅 아이디어를 적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